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양이산책 하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애견은 산책을 무척이나 즐겨하지만 고양이의 경우는 그 정반대입니다. 그 이유를 알아볼까요?

 

 

1. 영역동물성

고양이는 영역동물이기에 자신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집이라는 공간에서 벗어나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창문 밖을 구경하며 호기심을 보이는 것 같지만 그것은 그냥 TV를 보는 것처럼 단순한 일반적인 행동에 불과합니다.

 

 

2. 실외공간 위험성

집 고양이들은 실내에서만 생활했기 때문에 외부로 나갔을 때 어떤 위험성이 있는 지 전혀 대비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교통 사고나 길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큽니다. 복잡한 도시에서의 산책을 수의사들은 권하지 않습니다.

 

 

3. 목줄 위험

애견보다 고양이의 몸은 훨씬 유연하여 목줄과 하네스를 착용했을 경우 답답하게 생각하거나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가려고 순간 쉽게 빠져나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싸움노출

길고양이들은 자신들의 영역이 있습니다. 수상한 고양이가 올 경우 영역권 싸움이 거의 100% 발생합니다. 싸움에서 질 경우 도망가는데 그러다가 차량과의 접촉으로 인한 교통사고, 다른 동물들의 공격 등과 같은 2차 위험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집을 나서는 순간 고양이의 안정을 보장하기가 매우 어려워집니다.

 

 

5. 질병노출

고양이는 질병에 취약한 동물입니다. 칼리시, 헤르페스, 기생충 감염 등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세포안으로 침입하므로 일단 감염되면 인위적으로 사멸시키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집에서 생활하는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15~20년인 반면 길고양이는 약 6년의 수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의 수명은 연장하려면 산책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공간에서 놀이나 놀이 기구를 통해서 충분하게 집고양이의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해주시면 산책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