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인생을 살아갈 때 자신감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흔들리지 않는 자기만의 신념을 가지고 살아야 한다. 독립심도 가져야 한다. 남의 말에 휘둘리면 안된다. 결국 자기 인생이기 때문이다. 아마 대부분 그렇게 생각할 것 같다. 나역시 그렇다.

자만심을 경계해야 한다. 자신감이 충만한 것은 인생에 큰 도움이 된다. 자만심이 충만하면 인생에 힘이 들어간다. 거들먹거리게 되고 노력을 게을리 하게 된다. 우리는 우리의 인생에 대하여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일할땐 열심히 하고 놀때도 열심히 놀아야 한다.

자신감은 우리 인생을 풍요롭게 하지만 자만심은 우리 인생을 궁핍하게 한다. 자신감과 자만심의 중간을 유지 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과도한 자신감은 오히려 독이된다.

반대로 적당한 자만심은 우리에게 이로울 수 있다. 자만심의 사전적정의. ‘자신이나 자신과 관련 있는 것을 스스로 자랑하며 뽐내는 마음’. 사전적정의는 그리 유쾌해 보이지는 않는다.

나는 개인적으로 적당한 자만심은 이로울 수 있다고 본다. 의기소침해 있는 것보다는 나아 보인다.

결론.

자신감과 자만심의 차이는 크지 않다. 과도한 자신감은 독이 될 수 있으며 적당한 자만심은 우리에게 이로울 수 있다. 생각의 폭을 넓히자. 끝.


꽃 먹는 말..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