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녕하세요. 후리한 승마입니다. 오늘은 책이에요. 법륜스님이 쓰신 '지금 이대로 좋다' 라는 책 리뷰에요. 뭔가 안심이 되는 책 제목이죠? 보통 뭔가를 살 때 쿠팡에서 사는데. 이 책은 서점에 직접 가서 산 책이에요. 이 책을 읽고 느낀 것도 많고 생활에 적용해 보는 부분도 많은 것 같아요. 마음이 괴롭거나 힘들 때 꺼내서 위안을 받는 책입니다. 이미 베스트셀러 반열에 올라 있더라구요. 특히 감명 깊게 읽었던 부분들을 나눠볼게요.

 

 

착한척 하느라 괴로워요

 

 

뭔가 예전에는 착하게 보이고 싶다 라는 욕구가 강했던 것 같아요. 거절도 잘 못하고 뭔가 손해보는 것 같은데도 말을 못해요. 그리고 지나고보면 후회하고 있더라구요. 법륜스님은 착한사람이라는 칭찬을 듣고 싶은 욕구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라고 하셨어요. 할 수 있는 것은 해주고 못하는 것은 거절을 해야 한다고. 실생활에 적용 해봤는데 주변사람들의 반응은 잘 모르겠는데 저 자신은 마음이 편해지더라구요. 거절할 건 합시다.

 

욕망이라는 불덩이 

 

 

 

 

 

저는 욕심이 많은 사람 같아요. 제가 하는 일에서 1등도 하고 싶고, 남들에게 인정도 받고 싶고, 돈도 많이 벌고 싶고, 뭐도 하고 싶고 뭐도 하고싶고. 근데 세상일이란게 제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잖아요. 욕심을 놔버리면 편해지는데 그것을 놓지 못하고 붙들고 있어서 괴롭다고 하셨어요. 내 마음을 괴롭히고 있는 무언가를 내려 놓으면 마음이 편해지고 괴로울 일이 사라지는 것 같아요.

 

오늘도 살아있네 

 

 

살아있다는 것에 감사를 드린다는 것은 정말 원천적인 감사 인 것 같아요. 눈이 있어서 감사 한 것도 아니고, 건강해서 감사한 것도 아니고 그저 살아있어서 감사한거죠. 저도 이 말씀을 읽고 아침마다 일어날 때 살아있어서 감사하다고 스스로에게 되뇌이려고 하는데 쉽지는 않아요. 그래도 종종 시도 합니다. 감사를 할 때 행복해지는 것 같아요. 꾸준한 연습. 

 

열등감과 우월감

 

 

저는 본래 열등감이나 우월감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을 안해봤어요. 책을 읽고 보니까 열등감은 좀 있었던 것 같아요. 책에 나온대로 얼굴중에 어느 한부분이 맘에 안들어서 그것에 계속 신경쓰고 또 작은 부분 하나하나 신경을 많이 썼던 것 같아요. 그래서 점도 수시로 빼고. 성형외과도 가봤어요. 존재는 그저 존재일 뿐이고 나는 나일뿐이다 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아 그리고 제가 잘생겼다는 말은 아닙니다.

 

감정조절이 안돼요

 

 

저는 감정조절이 안돼요. 딱 주제와 맞네요. 한번 화가 일어나면 폭풍우가 치고 천둥이 쳐버려요. 잔잔한 파도 였다가도 한번 휩쓸면 정말 감당하기가 힘들죠. 그래서 손해도 많이 본 것 같아요. 화가 일어나면 손해를 보니까 참게 되고 참다보니까 결국 터지더라구요. 법륜스님. 화가 일어나면 그저 알아차려라. 말씀을 듣고 적용하고 보니 화를 내는 일이 극히 줄었어요. 물론 참는 것도 아니니 폭발도 안하게 되는 것 같아요. 제가 가장 좋아하는 말씀입니다. 

 

어떻게 살아야 하나

 

 

저는 항상 목표를 이루는 삶을 가장 최고의 삶으로 인식을 해왔어요. 그러다보니 목표를 이루지 못하면 괴로워 하고. 이루면 기뻐는 하지만 그게 오래가지는 않았어요. 책에 나온 말씀같이 목표를 이룬다고 해서 꼭 좋은 것도 아니고. 중간에 포기한다고 해서 꼭 나쁜 것도 아니다. 라는 생각이 들어요. 단지 그것일 뿐이니 너무 고민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밝게 살아도 될 것 같아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