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녕하세요. 후리한 성장입니다. 오늘은 세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 TOP 10 가져와 봤습니다. 이 수치는 그 언어를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제2모국어를 가진 사람들을 포함한 숫자입니다. 갈 길이 머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 기준이며 약간의 오차. 고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 TOP 10

 

10위 인도네시아어 (약 1억 9천9백만 명)

인도네시아의 공용어.입니다. 인도네시아 인구. 약 2억 7천만 명이지만 사용인구 약 1억 9천만 명인 이유. 인도네시아에는 약 300여 개의 지방어. 있다고 합니다. 인도네시아의 공용어. 인도네시아어이지만 구사하지 못하는 인도네시아인.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현재 가속화가 진행되면서 지방어 구사자들이 없어지고 있고. 반대로 공용어인 인도네시아어 구사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9위 포르투갈어 (약 2억 4천만 명)

포르투갈의 항구도시 포르투

포르투갈의 모국어. 포르투갈어입니다. 포르투갈의 인구. 1천만 명이지만. 브라질을 식민지로 정복한 끝에. 브라질 인구수 약 2억 1천만명 데려온 끝에. 전 세계 약 2억 4천만 명. 포르투갈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르투갈, 브라질 외. 앙골라, 기니비사우, 카보베르데, 상투메프린시페, 모잠비크, 마카오, 동티모르 등지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8위 러시아어 (약 2억 5천만 명)

모스크바의 고층 빌딩들

러시아의 모국어. 러시아어 8위입니다. 소련이 붕괴되기 전. 약 3억 5천만 명의 구사자. 있었다고 하는데요. 현재는 많이 줄어들어서 약 2억 5천만 명입니다. 러시아에서. 인구. 약 1억 4천5백만 명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특히. 카자흐스탄, 벨라루스, 키르기스스탄에서는 각 국가의 모국어와 함께 러시아어. 공용어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러시아어의 영향력이 지속해서 줄어드는 추세입니다.

 

7위 벵골어 (약 2억 6천5백만 명)

방글라데시의 풍경

인도 옆에 있는 작은 나라. 방글라데시의 모국어 이자. 인도의 2개 주. 공용어로 쓰고 있습니다. 비교적 생소한 곳에서 쓰이는 언어.입니다. 사실 저는 처음 들어 본 것 같아요. 방글라데시 인구 1억 6천만 명. 인도 2개 주. 인구 합쳐져서 저렇게 많은 사용자 나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이 언어. 구사할 줄 아는 사람. 정말 드물 것 같아요. 만약 저 지역에 가게 된다면 웬만하면 영어로 소통 가능할 것이라 합니다.

 

6위 아랍어 (약 2억 9천만 명)

아랍어를 쓰는 두바이

UN 공용어로 꼽히기도 하는 아랍어. 약 2억 9천만 명.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동지역과 북아프리카 지역. 25개국.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레바논, 팔레스타인, 이집트, 리비아, 모로코, 쿠웨이트, 카타르. 등의 나라가 포함됩니다. 사용자 수. 꾸준히 늘고 있다고 해요. 또한 싱가포르에서는 의무적으로 아랍어. 가르치고 있다고 합니다. 배워놓으면 정말 좋을 것 같긴 합니다.

 

5위 프랑스어 (약 3억 명)

프랑스 파리

한국어로 불어.라고 하는 프랑스어. 5위입니다. 약 3억 명. 어마어마한 숫자. 지금도 프랑스어로 대화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인구. 약 6천5백만 명 밖에 안되지만. 캐나다, 벨기에, 스위스에서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으며. 그 외. 29개국. 공용어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역시 UN에서 공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 프랑스어의 중요성. 대단히 높다고 합니다.

 

4위 스페인어 (약 5억 3천만 명)

스페인 마드리드 시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 4위입니다. 스페인 인구. 4천6백만 명 외에. 포르투갈을 제외한 남아메리카와 미국 등지에서 가장 많이 쓰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제외한 언어 중 가장 많이 배우는 언어입니다. 현재 스페인어의 사용자 수.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세계적 관심도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어의 영향력.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3위 힌디어 (약 6억 1천만 명)

인도 타지마할

13억 인구. 인도에는 약 15개. 공용어 있습니다. 물론 영어도 포함됩니다. 그중. 힌디어. 가장 많은. 인구의 약 40퍼센트.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인도에는 인도어라는 개념. 없습니다. 또한 인도 외에. 네팔, 파키스탄, 피지 등지에서 사실상 힌디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수. 1억 명. 넘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정글. 요가. 치타. 아바타. 샴푸. 등의 영어단어. 힌디어에서 왔다고 합니다.

 

2위 중국어 (약 11억 1천만 명)

홍콩 야경

영어로 만다린이라고도 불리는 표준 중국어. 2위 입니다. 무려 11억명 넘는 숫자. 현재도 중국어로 대화하고 있습니다. 중국인구 14억명 넘지만 이들 모두가 표준중국어 구사할 수 있는 것 아닙니다. 중국 내. 언어가 많고 또한 사투리. 표준어와의 소통. 전혀 안될정도로 차이가 심합니다. 거의 외국어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중국 내 다른 언어와 사투리 제외한 표준중국어 구사자. 약 11억 1천만 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1위 영어 (약 11억 2천만 명)

현재 세계 공용어라고도 할 수 있는 영어.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 1위입니다. 많은 나라에서 제2외국어로 채택하고 교육하고 있습니다. 영국, 미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아일랜드 등의 모국어이며 현재도 전 세계 곳곳에서 쓰이고 있습니다. 어느 나라를 가도 간단한 영어회화로 의사전달을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안 통하는 곳도 있겠지만 영어가 제일 보편적이죠. 우리나라 역시. 영어를 한 번도 접하지 않기가 힘들 정도로 보편화되어있습니다.


여기까지해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언어 TOP10. 알아보았습니다. 예상했던 언어들도 있고 정말 생소한 언어도 있었습니다. 몰랐던 내용들을 찾아보면서 알게되어 좋았습니다. 위 언어들 중 저는 스페인어 배워보고 싶어요. 하지만 어떻게 배워야 할 지 몰라 현재 망설이고 있습니다. 아마도 유튜브를 통해 천천히 알아가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