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안녕하세요~여러분들 모두 잘지내시나요? 여전히 코로나가 극성이네요. 여러분들 모두 건강 유의하시고 하시는일 다 잘 되시길 빕니다.

 

오늘은 승마 두번째 이야기, 낙마를 예방 하는 방법에 대해서 얘기해 보려고 해요. 낙마라고 하면 무섭기도 하고 내가 말에서 떨어지면 다시 올라 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해요. 저도 9년 가까이 말을 타면서 수 없이 낙마를 했는데요. 낙마는 피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피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낙마를 하고 아무렇지 않은 사람이 있는 반면 심각한 부상을 입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낙마를 예방하자는 의미에서 이 포스팅을 준비했어요. 이 포스팅을 읽고 나시면 조금이나마 낙마확률을 줄이실 수 있을겁니다.


 

상체를 뒤로 하고 다리를 앞으로 해 말이 날뛰려고 하면 버팁니다


보통 낙마를 할 때는 앞으로 고꾸라 집니다. 아예 처음 타시는 분들은 진짜 날라 가기도 하시는데 타신지 조금 되신분들은 앞으로 고꾸라 집니다. 한 90퍼센트 이상의 확률인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 안고꾸라 지기 위한 접근을 해야 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상체를 뒤로 해야 합니다. 앞으로 고꾸라지지 않기 위해서는 당연히 상체를 뒤로 해야겠죠? 상체를 더 편하게 뒤로 제끼기 위해 다리를 앞으로 뻗어줍니다. 단, 평소 기승 하실 때에는 이렇게 타시면 안돼요.

 

2020/07/18 - [분류 전체보기] - [1]승마 기본자세(기초)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미 낙마를 하셨다 그러면 최대한 안다쳐야 겠죠? 그러기 위해서 고삐를 끝까지 잡아주어야 합니다. 그냥 떨어지는 것 보다 끝까지 고삐를 잡고 떨어지게 되면 떨어지면서 내 몸이 의지할 곳이 생기기 때문에 부상을 줄일 수가 있어요. 물론 안떨어지게 예방이 최고입니다.

 

 

이렇게..
그리고 이렇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삐를 끝까지 쥐고 낙마를 했는데도 다칠 수가 있어요. 그러면 일단 움직이면 안됩니다. 몸이 다친 상태에서 섣부르게 움직이게 되면 다친부위가 덧날 수가 있거든요. 그래서 낙마 후 몸이 이상하다 싶으면 가만히 누워서 교관님이나 다른 사람의 도움을 기다리는 것이 현명합니다. 괜히 움직여서 덧나면 일주일 갈 것이 이주일 갈수도 있고 아무튼 손해라고 생각합니다.

 

 


승마를 하면서 백프로 낙마위험에서 벗어날 수 는 없다고 생각해요. 항상 낙마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죠. 그래서 우리는 낙마를 하지 않도록 최대한 예방하고 또 최대한 안다치게 떨어지고 이미 떨어졌다면 아픈부위가 덧나지 않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제 주변에 어떤분은 승마를 오래 하신분인데 낙마 후에 말을 안타셔요. 낙마는 또한 트라우마가 될 수도 있어요. 조심합시다.


낙마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매년 승마인구가 증가 하는 것을 보면 많은 분들이 승마의 장점을 인지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시는 것 같아요. 승마의 효과와 장점들은 이미 널리 알려진 바 있죠. 정신적인 힐링이라던지, 육체적인 건강 이라던지, 동물과의 교감 등 여러가지 장점들이 많아요. 이런 장점들을 계속해서 누릴 수 있도록 낙마사고에 대해 알고 예방하고 대처해야 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승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신만 모르는 승마 경마 차이점  (0) 2020.07.25
제대로 알아두면 도움 되는 말 상식 6가지  (1) 2020.07.24
[승마배우기] 원운동  (0) 2020.07.21
[승마배우기] 밸런스  (0) 2020.07.20
[승마배우기] 기본자세  (0) 2020.07.18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