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법륜스님 명언 Top 6가지

안녕하세요. 후승입니다. 오늘은 법륜스님 명언들을 모아 봤습니다. 개인적 의견이 섞여 있으니 양해 바랄게요. 어느 사이트에서 발췌해 온 것이 아닌 책과 유튜브에서 제가 직접 본 것들을 모았습니다. 살아가면서. 법륜스님 말씀들. 하나하나 적용해보니 마음이 조금 편해진 것 같아요. 여러분도 같은 마음 느끼시길 바라겠습니다.

 

 

 

 

욕심을 버리면 나는 지금 이대로도 괜찮고, 애쓰고 긴장할 일도 없어집니다.

살다보면 이런저런 욕심들이 많이 생기는 것 같아요. 차도 사고 싶고 집도 사고 싶고. 좋은 옷. 맛있는 음식. 등등. 욕심이라는 것은 끝이 없는 것 같아요. 어느 것을 얻으면 또 다음 얻고 싶은 것이 생기고. 하지만. 법륜스님. 반대로. 욕심을 내려놓으면 괴로울 일이 없어진다고 말씀하십니다. 괴로운데 굳이 붙잡고 있어서 괴로워진다면 놓을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깨달음은 특별한 게 아니라 사실을 사실대로 알아차리는 거예요.

 

 

저는 깨달음이 현자, 고승 분들만 해당되는 것인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법륜스님. 깨달음은 멀리 있는 게 아니다. 그저. 그것을 그것이라고 알아차리는 것. 그것뿐이라고 합니다. 살다 보면. 이런 일 저런 일 들이 많습니다. 그런 일들이 생기면 그저 저희 생각대로 해석하죠. 그런데. 그렇게 하는 대신. 좋은 것도 아니고 나쁜 것도 아니고. 그저 그것일 뿐이라고. 알아차리라고 하십니다.

 

열정은 약간 들뜬 상태입니다. 삶은 그냥 살아지는 거예요.

이런 말들을 많이 보고 들은 것 같아요. 열정과 함께 살아라. 꿈이 있어야 한다. 그저 삶을 낭비하지 마라. 하지만. 이 열정이 과해서 괴로움의 원인. 되기도 하는 것 같아요. 돈 많이 벌어야지. 좋은차. 좋은옷. 사회적 지위. 등등. 다람쥐. 할 수 있는 만큼. 그저. 살기 위해. 도토리를 줍습니다. 괴로워 하지도 않습니다. 인간도 할 수 있는 만큼. 하면서 편하게 살 수 있다. 하십니다.

베푸는 마음만 내고 기대하는 마음이 없어야 합니다.

 

 

남에게 무언가를 해주고 기대하는 심리.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가 상대에게 베푼 만큼 돌아오지 않으면 괴로워도 하죠. 법륜스님. 사랑하기 때문에 미움이 생기는게 아니라 사랑 받으려 하기 때문이 미움이 생긴다. 바다를 보면 기분이 좋은 것. 바다가 나를 좋아해서가 아니라. 내가 바다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베풀고 나서 돌아올 것을 바라는 게 아니라. 그저 베풀 뿐이라는 것을 알아차려야 겠습니다.

화가 나는 이유는 내가 옳다는 생각이 마음 깊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 때문에 화가 나는게 아니라. 나는 옳고 너는 틀리다. 라는 마음가짐 때문에 화가 나는 것. 이라고 합니다. 말로는. 객관적이라고 하지만. 속을 보면 결국. 내 주관적으로 판별하는 거죠. 내 가치관, 성향, 취향 등이 기준이 되어서 말이에요. 사사건건. 옳고 그름을 가리려는 것. 보다. 그저. 마음을 들여다 보는 연습이 필요하겠습니다.

인정하면 자유로워진다.

잘못한 줄 알면 고쳐야 합니다. 몰라서. 못고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모르는 것은 물어서 알면 됩니다. 알아도. 자존심 때문에 못 고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틀린 것을 맞다고 하고. 모르는 것을 안다. 그렇게 하기 때문에 인생이 힘들어집니다. 모르는 것은 모른다. 틀린 것을 틀리다. 인정하면 삶은 더 쉬워지고 편해집니다. 저도 그렇게 하고 있는지 생각해 봐야 겠습니다.



좋은 말씀들 입니다. 하지만. 실생활에서 적용하고 실천하려고 보면 힘든 점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도.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은 다르니. 조금씩 나아지도록 실천 해봐야 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