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에도 불구하고

[승마배우기] 고삐사용법 (초보자용)

안녕하세요. 후리한 성장스토리. 입니다. 오늘은 아주 오랜만에. 승마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 읽으시는 분들. 승마를 해보신 분들. 계실 거고. 안 해보신 분들. 계실 겁니다. 혹은. 제주도에서 잠깐 체험으로 타보신 분들. 계실 것 같습니다. 말을 탄다는 것은 같지만. 단지. 끌어주는 말 위에 올라가 있는 것과 직접 말을 운동시키는 것.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말을 직접 타고. 말과 함께. 뛰고 걷고 하는 것. 말 그대로 운동.입니다. 

 

모든 운동. 운동하는 방법. 있습니다. 승마. 엄연한 운동인 만큼. 승마하는 방법. 또한 있습니다. 말 위에 올라가있다고. 말이 무조건 가는 것은 아닙니다. 개중에 알아서 혼자 가는 말도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의 말들. 앞으로 가자고. 내 의사. 전달해주어야 합니다. 앞으로 가고자 할 때. 말 배를 감싸고 있는 양쪽 다리로. 스윽 조여줍니다. 어느 정도 훈련되어 있는 말들. 앞으로 나갈 겁니다. 

 

앞으로 보냈으면. 멈출 줄도 알아야 겠죠. 그럴 때. 고삐를 당겨줍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양쪽 다리는 자동차의 엑셀레이터. 고삐를 잡은 양쪽 손. 브레이크.입니다. 브레이크와 엑셀. 같이 하면 말이 혼동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씩. 말이 내 의사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게 좋습니다.

 

고삐. 말의 속도. 줄여주거나 말을 멈추는 역할. 합니다. 또한. 고삐. 말과 사람의 의사소통매체. 되기도 합니다. 말과 사람. 고삐를 통해. 연결되어 있다. 할 수 있겠네요. 하지만. 이 고삐. 너무 느슨해서도 안되고. 너무 타이트해서도 안됩니다. 적당한 말 입과의 연결. 되어있어야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사진을 보시죠.

 

이 경우. 고삐가 느슨한 것. 보이시죠. 너무 느슨하게 되면. 말과의 효율적인 소통. 힘듭니다. 운동을 하실 때. 항상. 연결.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경우. 고삐를 너무 당겨서. 말이 고개를 쳐든 상황. 입니다. 느슨한 것과 반대로. 너무 세게 당기면. 오히려 말의 흥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 정도 연결. 괜찮다고 봐요. 너무 세게 당기지 않고. 적당한 연결 말이에요. 반대로 너무 느슨하지도 않습니다. 

 

말을 타실 때. 가장 중요한 세 가지. 있습니다. 다리. 고삐. 체중이동.입니다. 이 세 가지는 말에게 의사전달하는 부조 중. 주된 부조. 즉. 주부 조에 해당합니다. 주부조 셋 중. 체중이동. 처음 타실 때. 사용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고삐와 다리 연습. 많이 하십니다. 그중. 오늘은 고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결론

고삐는 자동차로 치면 브레이크 역할. 합니다. 말의 속도. 줄이거나 세우는 역할. 합니다. 또한. 고삐. 말과의 의사소통 창구입니다. 너무 당기거나. 느슨하면 효과적으로 내 의사. 전달할 수 없습니다. 적당한 연결감. 찾는게 중요합니다. 한 가지 팁을 더 드리면. 적당한 고삐 연결감. 위해서 다리로 추진. 해줘야 해요. 말이 느기적느기적하는 상태보다 활달하게 움직이는 상태에서의 연결. 훨씬 수월합니다.


여기까지 해서 초보자를 위한 고삐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을는지 모르겠네요. 요즘도 여전히 코로나가 창궐하고 있어요. 모두 마스크 잘 쓰시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승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승마유튜버 말이랑tv...  (2) 2020.09.29
말 발굽 편자 박아야 하는 이유  (4) 2020.09.15
승마 장애물...  (2) 2020.08.29
승마용 말가격...  (0) 2020.08.05
나만 모르는 승마효과 Top 7  (0) 2020.08.04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